본문 바로가기
식물

청아이비

by 윤서비 2023. 7. 24.
반응형

덩굴져자라고 있는 청아이비

청아이비 키우기(Ivy)

아이비는 두릅나무과 종류이며 유럽과 서아시아 쪽에서 온 식물입니다.

청아이비는 나사(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 식물들 중 10위안에 속합니다.

초미세먼지를 제거해 주며 공기정화 기능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에도 효과가 좋은 청아이비입니다.

또한 주변환경에 따라 적응력도 좋기 때문에 달라지는 여러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편입니다.

때문에 반지하나 좁은 실내에서도 무리 없이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친정엄마에게 선물 받은 아이비는 관심이 부족해도 조용히 혼자서 아주 예쁘게 자라주고 있습니다.

아이비는 우리 주변 여러 곳곳에서 많이 보이는 식물입니다.

 

길을 가다 보면 예쁜 주택가나 건물들 벽에 아이비들이 예쁘게 자라 올라가고 있는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원 꾸미기와 조경등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는 식물이며 실내인테리어 또는 가정에서도 화분용으로 도 많이 키워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아이비의 종류는 매우 많으며 현재에도 새로운 종으로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으로 인기 있는 아이비의 종류는 청아이비, 보스턴아이비, 알제리아이비, 하트아이비, 반딧불이아이비 등 

매우 많습니다. 모양과 무늬 색깔이 다양하고 각각의 특징이 매력적인 아이비들이 많습니다.

 

선물 받아 잘 키우고 있는 이 아이비는 사실 우리 집에 있는 모든 식물들 중에 제일 관심을 덜 주는 식물입니다.

흙이 마르는 것이 보이면 물만 줄 뿐인데도 이렇게 싱싱하고 푸릇하게 잘 자라주는 식물이라 처음 식물을 키워보고자 한다면 아이비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기정화능력도 탁월하고 햇빛의 구애도 덜 받는 식물이기에 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공간이나 침대 근처에 두고 키우기에도 참 좋은 식물입니다.

 

또한 행잉플랜트로 높은 곳에 두고 늘어뜨려 키울 수 있습니다.

길게자란 줄기를 잘라 물꽂이를 해주어 수경재배를 해주기도 하며 번식이 잘된 아이비는 주변의 지인들에게 선물해 주기도 매우 좋은 식물입니다.

청아이비의 햇빛

현재 우리 집에서 두고 키우는 곳은 3단 선반에 둘째 칸에 햇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실내조명을 받으며 자라고 있는 아이비는 잎마름 한번 없이 아주 잘 자라고 있는 중입니다.

 

이처럼 실내공간에서 바람만 잘 드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는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또한 햇빛이 너무 강하면 잎이 탈 수도 있으므로 직사광선인 곳은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청아이비의 물 주기

아이비의 물 주기는 매우 간단합니다. 겉흙이 충분히 마르면 줍니다. 

아이비는 건조에 강하고 과습에 약한 식물입니다.

 

해충에도 강한 식물이지만 과습이 되면 해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으며 때때로 잎에 물분무를 해주며 키웁니다.

 

선물 받은 우리 집의 아이비는 배수구가 없는 유리볼에서 자라고 있는 중이라 특히 더 과습에 주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때문에 흙속에 물이 촉촉히 젖어들어갈 정도로만 주고 있습니다.

작은 컵으로 약 200ml 정도의 물만 주고 있습니다.

 

투명한 유리볼에서 키울 때의 장점이 바로 이점인 것 같습니다.

흙마름이 눈으로 직접 관찰이 되기 때문에  물을 주어야 할 시기를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청아이비의 분갈이

아이비의 분갈이 시기는 다른 식물들처럼 화분이 식물보다 작아지기 시작할 때 분갈이해 줍니다.

가능하면 흙이 마른 뒤에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고 순한 식물인 만큼 뿌리도 그리 예민하지 않은 편입니다.

 

화분배수구에 망을 깔아주고 난석 또는 마사토를 깔아 배수층을 만들어준 뒤 분갈이 흙과 함께 식재해 줍니다.

청아이비는 뿌리가 예민하지 않은 식물이기 때문에 마사토 또는 난석을 조금만 섞어주어도 됩니다.

또한 분갈이 흙만으로도 식재해 주어도 됩니다.

 

분갈이 후 바로 물을 주어도 되지만 저는 꼭 1~3일 정도 뿌리의 적응기간을 준 뒤 물을 주는 편입니다.

분갈이 후 바람이 잘 드는 햇빛이 잘 비치지 않는 곳에 두고 적응기간을 줍니다.

 

청아이비의 수형 잡기와 가지치기

아이비는 길게 늘어뜨려 키워도 예쁘고 벽을 타고 올라가도록 키워도 예쁘며 리스로 만들어 키워도 예쁜 식물입니다.

취향에 맞게 원하는 수형으로 만들어가며 키울 수 있는 아이비입니다.

 

가치 치기가 필요한 시기는 두 가지고 나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줄기들이 답답하게 자라 통풍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때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둘째는 한줄기에서만 길게 자라나게 되면 영양소모가 커지면서 잎이 변색이 될 때 가 있습니다.

이때 가지치기를 해주어 영양소가 더 뻗어나가지 않도록 해주며 줄기로 영양 보충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답답한 수형일 때의 가지치기는 얽혀있거나 답답하게 모여있는 부분의 가지들의 줄기를 잘라내줍니다.

한줄기에서 길게 자라는 경우에는 곁가지가 뻗어나갈 수 있는 수형을 생각하며 원하는 위치의 줄기를 잘라내줍니다. 

 

늘어뜨려 키우거나 벽을 타고 올라가도록 키워도 되지만 유연성이 있는 줄기를 활용하여 하트모양이나 동그란 원형의 리스를 만들어 리스에 줄기들을 감아서 키우기도 합니다.

 

 청아이비의 번식

아이비는 번식도 매우 쉬운 식물입니다.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가지치기수도 많아지는데 이때 번식을 시켜주어 주변에 선물해 주기도 좋습니다.

 

번식방법은 수형정리를 하면서 생기는 가지들을 물에 꽂아주기만 하면 금세 뿌리를 내려줍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씩만 물을 갈아주면 되고 뿌리가 내리면 화분에 심어줍니다.

 

주변환경에도 예민하지 않고 인테리어 효과내기에도 매우 좋으며 공기청정능력도 탁월한 아이비는

입문용으로 식물을 키우면서 번식도 시켜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강력추천하는 식물입니다.

 

 

 

반응형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해입은 프라이덱 살리기  (0) 2023.07.27
종이꽃(로단테,로단세)  (0) 2023.07.25
목마가렛  (0) 2023.07.22
마오리소포라  (0) 2023.07.22
무늬싱고니움  (0) 2023.07.21